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분석 및 설계

올바른 부의 원칙을 위한 10가지 지침[재무설계]


이제는 은행만 믿고, 부동산을 믿고 투자하는 시대가 아닙니다.

그 외에 다른 모든 방법을 통하여 자신의 부를 축적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재무설계를 잘해야 하는데, 무턱데고 재무설계를 하는 것은 총없이 전쟁터 나가는 것과 같습니다.

아래 10가지 지침서로 재무설계를 표본으로 하여 올바른 부의 축적을 이루었으면 좋겠습니다.




1. 능력 있고 신뢰할 만한 재무설계사(CFP)

- 물론 본인이 진짜 잘한다면 필요없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재무설계에 있어 너무 간과하고 모르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특히나 처음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수수료 인센티브 아끼려다 마음고생 심하게 하시지 않으셨으면 좋겠습니다.


2. 하루라도 빨리 종합적인 재무설계를 시작하라.

- 쇠뿔도 단숨에 베라는 말이 있듯이, 뒤늦게 준비하지말고, 처음부터 꾸준히 관리하면서 부를 축적하였으면 좋겠습니다.


3. 구체적인 재무목표를 정하고 우선순위를 정하라.

- 재무설계도 본인이 필요에 맞게 해야지 무작정 하면 소용이 없습니다. 자신의 정확한 목표를 잡고 예를들어 결혼자금, 주택장만 등을 잡고 거기에 맞는 설계가 이루어 지는 것이 중요합니다.


4. 투자할 때 실현 가능한 목표수익률을 정하라.

- 과하면 넘치는 법입니다. 자신의 정확한 목표 수익률을 정하여서, 조금씩이나마 불려나가는 것이 좋습니다.


5. 투자 시 개인의 재무상황을 고려하라.

- 예를들어 자신의 소득이 월 200만원 인데 절반 이상으로 과하게 투자에 집중하다가 다른 급한 곳에 돈이 쓸 일이 생기면, 순식간에 재무설계가 무너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무리하게 악착같이도 좋지만, 자신의 상황에 여유에 맞게 투자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6. 투자 계획이 합리적이며 실현 가능한지 점검하라.

- 무리한 목표는 사람을 금방 지치게 합니다. 재무설계는 조금만 하고 마는 것이 아니라, 평생을 함께할 동반자 입니다. 고로 자신에 맞게 설계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실현 가능하고 본인에게 적합한 재무계획을 세웠다면 즉시 실행하라.

-우리가 시험을 준비만 하고 끝내는 경우가 많듯이, 준비 다음으로 중요한게 실행입니다. 좋은 무기를 들여놓고 장식용으로 둘 순 없잖아요. ^^


8. 실행 후에는 정기적으로 점검하고, 필요하다면 그 결과를 재무설계사와 상의하라

- 보통 대개 실행하고, 신경 안 쓰는 경우가 많습니다. 재무설계사가 잘 해주고 있겠지 하고요. 하지만, 그 돈은 재무설계사의 돈이 아니라 본인의 돈입니다. 본인이 신경쓰고 관리해주어야 하지, 무턱데고 맡기기만 해서는 안됩니다. 재무설계사는 여러분에게 인센티브를 받는 사람입니다. 귀찮게 해서라도 재무설계사와 상의를 많이 하시고, 재무설계에 대한 상식을 많이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9. 재무설계에 관한 책 2~3권 정도는 꼭 읽어보라.

-재무설계사한테 매번 물어보고 익히두는 것도 좋지만, 틈틈히 개인 서적을 두어 공부를 하시면, 앞으로 자신의 돈을 관리하는데 좋은 투자가 될 것입니다.


10. 재무설계를 제때에 함으로써 위험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음을 인식하라.


이상 10가지 입니다. 너무 뻔한 내용을 또 들어서 지겨우시다고요?

하지만 지겹게 들은 만큼 위 10가지 중 절반 이상을 실행하시고 계신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이제 재무설계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 입니다.

꾸준히 준비하시고 공부하시고 관리 하셔야 합니다.

만약 처음이시고 재무설계에 대해 잘 모르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리츠재무설계를 이용하여 무료로 상담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