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증권&금융 상식

[주식]투자 방식과 기본적 분석[단기,중장기,스윙]



1. 단기투자(스캘핑,1~2일)


단기투자에서는 사실상 기본적분석은 거의 필요가 없고, 실제로 투자하는 사람들 중에서도 거의 보지 않을 것이라 생각한다. 그 이유는 단기투자의 목적은 실시간으로 시세의 흐름에 따라 움직이는 주가를 이용해 매매하기 때문에 매수 매도가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이다. 

하지만 그렇다고 아예 안보고 넘어가는 것은 위험하니 최소한의 것이라도 살펴보고 가야한다.


(1) 기업분석 요약본

요약본의 하이라이트만 빠르게 살펴보자. 보는데 1분도 걸리지 않는다.

(2) 뉴스

뉴스를 살펴보고 넘어가는 것은 단기투자인 만큼 악재가 있는지 없는지 살펴보는 거이다.




2. 스윙투자(2~7일)


단기와 스윙투자는 회사의 가치투자 개념보다는 거의 차트만을 이용한 기술적 투자이다.

스윙투자는 일주일 정도 여유를 가지며 주식을 거래하는 방법이다. 물론 단기투자 처럼 생각 보다 빨리 시세가 나온다면 그 전에 팔 수도 있지만, 보통 일주일 정도 안에 매도 하는 것을 전제로 한다. 그렇기 때문에 단기투자 보다 좀더 기본적 분석을 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고 너무 깊게 파고들어 시간을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회사의 당기순이익이 흑자인지 적자인지 구분하고 왠만하면 적자기업에는 스윙부터는 매수하지 않는게 바람직 하다.




(3) 중 장기투자(1달~)


중장기투자는 기본적 분석이 아주 중요하다. 기본적 분석을 하는 이유는 기업의 가치에 비해 주가가 낮은 종목을 찾는 것도 이지만, 투자한 종목이 거래정지가 된다거나 악재가 나올 가능성이 있는가를 파악하는데도 목적이 있다.

어느 정도 긴 기간을 회사에 투자하는데 그 회사가 불안하다면 투자자 역시 불안해지기 마련이다.


(1) 대주주 지분율 파악

대주주 지분율이 높을 수록 그 회사는 신뢰할만하다.  그 이유는 자기가 그만큼 지분을 보유하는데 당연히 회사에 신경을 쓸 것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높은 종목을 찾지는 않길 바란다. 대주주지분이 너무 높으면 유통되는 거래가 작아지기 때문이다.

(2) 기본적인 재무제표 분석과 동시에 의문점이 드는 부분이 든다면 즉시 주담에게 전화해서 물어봐라 그렇다면 친절하게 설명을 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