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봉투 분류법
봉투 분류법은 봉투만 있으면 사용할 수 있는 간편한 방법이어서 예산을 처음 세우는 사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
첫째 각 지출 항목마다 봉투를 한 개씩 준비한다. 각 봉투의 겉면에 식비, 주거비 등 각 지출비 항목을 쓴다.
봉투의 수와 봉투의 이름은 자신의 상황에 맞게 정하면 된다.
둘째 봉투의 겉면에 예산 액수를 쓰고, 돈을 봉투에 넣는다.
셋째 저축 봉투에 든 금액은 은행에 저축을 하고, 소비지출은 그때 그때 필요한 만큼 꺼내 쓴다. 중요한것은 꺼내 쓸 때마다 봉투 겉면에 기록을 하는 것이다.
봉투분류법의 유의할 점은 봉투에 있는 돈 이상으로 쓰면 안 된다는 것이다. 대신 쓰고 남은 돈은 이월하거나 자유롭게
쓰는 것은 상관없다.
2. 가계부
가계부는 은행이나 서점, 문구점 등에서 쉽게 구할 수 있다. 예산결산표나 월 지출 기록장, 저축장부, 신용카드 기록장, 치계부 등을 포함하고 있어 체계가 조직적이며 정확한 편이다. 그러나 가계부는 세민한 기록과 계산을 요하므로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방법이라 할 수 있다.
어떤 사람들은 가계부에 열심히 지출 기록만 하는 사람이 있다. 가계부를 사용하더라도 예산을 먼저 세우고 결산을 철저히 하여, 예산에 맞추어 지출을 통제해야 한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3. 컴퓨터 시스템
컴퓨터의 가계부 프로금램을 이용하면 자동으로 계산이 될 뿐만 아니라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이 있어 매우 편리하다.
요즘은 은행 사이트나 인터넷 상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쓸 수 있는 가계부 프로그램들이 많이있다. 또 엑셀등을 이용하여 자신만의 스프레드시트를 개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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