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간접투자상식

적립식펀드를 잘고르는 5가지 테크닉 제 2탄[위험도]


지난 시간에는 수익률에 관해서 알아보았다. 아래 링크 참조
2012/02/16 - [송펀드 Fund/펀드상식] - 적립식 펀드 잘 고르는 5가지 테크닉 제 1탄[수익률편]
이번 시간에는 수익률과 비례하지만, 투자자들이 잘 고려하지 않는 이름이 위험도인데, 전혀 위험을 느끼지 않고,
나중에 느껴 후회하는 위험도에 알아보겠다. 
지난 시간에 살펴본 수익률이 과거에 치중한 개념이라면 상대적으로 위험도는 미래를 대비하는 개념이다.
위험도가 낮아야 내 돈을 믿고 맡길 수 있기 때문이다. 수익과 위험은 비례관계이기 때문에,
하나의 공식처럼 꼭 외워두는게 중요하다.
위험을 평가하는 방법은 표준편차, 샤프지수 등이 있지만, 그 개념이 어려워 이해하기 힘들 수 있다.
대신 이보다는 정황 증거를 통해 내 펀드의 위험도를 인식하고 대처하는 것이 오히려 실용적이다.

1. 펀드의 자산 보유 내역 확인하기

 
우선 자기가 가입한 적립식  펀드의 자산 보유내역을 확인해야 한다. 
개별 투자종목의 위험도가 얼마나 되는지 알아보기 위해서 펀드가 보유한 종목의 수와 상품내용을 꼼꼼히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최소한 펀드가 보유하고 있는 상위 0개 종목이 무엇인지, 그리고 주식과 채권 등의 비율이 얼마나 되는지 확인해 내 펀드의 위험도가 얼마나 되는지 추정해 볼 필요가 있다.
또 자산군이 어느 한 종목이나 업종에만 집중 되어 있는지 확인해야하는데, 이는 시장상황에 대한 변동시 대응력이 떨이지므로 주의를 해야한다.

2. 펀드의 규모가 갑자기 증가했는지 확인


펀드의 규모가 갑자기 증가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기존 거치식이었던 펀드가 최근 적립식 투자기법을 가미해 적립식 투자를 허용한 펀드에 가입하려는 가입자는 염두해 두어야 할 대목이다.
펀드매니저 입장에서는 분명 일별 펀드잔고를 갖고 운용을 하지만 1000억이 넘는 뭉칫돈을 넣는 기관들이 있을 경우 여기에 대한 배려를 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펀드 규모에 큰 변동이 있을 때에는 최초의 펀드운용 계획시대로 운용되고 있는지 꼼꼼히 따져볼 필요가 있다.

3. 펀드맨니저가 바뀌었는지 확인

 
펀드매니저가 바뀌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퍼드운용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펀드매니저에게 있다. 물론 손실을 입었다고 펀드매니저가 어떤 직접적인 피해를 보는 것은 아니지만 분명 해당 펀드는 펀드맨니저의 운용스타일과 철학에 따라 움직이게 된다. 따라서 펀드매니저가 바뀐다면 펀드의 운용전략도 일부 수정이 불가피하다.
따라서 펀드매니저의 이적이나 변동이 잦은 운용사나 펀드는 피해야한다.
실제로 외국의 펀드평가회사들은 펀드매니저의 운용기간도 고려해 펀드의 성적을 평가하고 있다.

4. 과거 수익률 변동 확인


과거 수익률의 변동성을 놓치지 말아야 한다.
과거 수익률이 심하게 움직였다면 앞으로도 수익이 불규칙하게 움직일 것이라는 추론이다.
수익률 변동폭이 크다는 사실은 벌 때 많이 벌지만 잃을 때 크게 잃을 수도 있다는 예측을 가능케 한다.
따라서 수익률 변동폭이 작은 펀드에 가입해야 장기 투자에 따른 위험도를 주일 수 있다.

5. 펀드 선택시 나의 목표수익률을 고려


자신의 목표수익률을 고려해 펀드를 서낵해야 한다. 수차례 강조하지만 수익과 위험은 비례한다.
따라서 펀드를 선택할 때 최고의 수익률을 내는 펀드보다는 자신의 목표수익률을 달성해 줄 수 있는 펀드를 골라야 한다.
자신의 투자금이 감내할 수 있는 위험도를 자신이 잡아낼 수 있는 위험도라고 생각하는게 가장 좋은 평가 방식이다.

6. 장기투자를 고려하라.


위험을 줄일 수 있는 가장 뛰어난 방법 가운데 하나는 넓은 안목으로 길게 투자하는 것이다.
이런면에서 적립식 펀드는 매우 훌륭한 장점을 보유하고 있다.
펀드에 투자하다보면 단기적으로 나타나는 하락과 상승에 일희일비할 가능성이 높다.
그러다보면 단기적인 시자앙황에 정도되어 사야 될때 팔고, 팔아야 할 때 사는 경우가 흔히 발새한다.
주가가 내릴 때는 밑도 끝도 없이 떨어질 것 같고, 오를 때는 한없이 뜰 것 같은 환상에 사로잡히기 십상이다.
따라서 단기간의 시장상황은 무시하고 장기적으로 투자해야 실수를 줄일 수 있으며, 이는 훌륭한 위험 회피 방법이 된다. 이런 면에서 매월 일정 금액을 꾸준히 장기간 납입하는 적립식 펀드는 뛰어난 위험 회피 능력을 발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