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간접투자상식

적립식 펀드를 잘 고르는 5가지 테크닉 제4탄[펀드자산내역편]


2012/02/16 - [송펀드 Fund/펀드상식] - 적립식 펀드 잘 고르는 5가지 테크닉 제 1탄[수익률편]
2012/02/16 - [송펀드 Fund/펀드상식] - 적립식펀드를 잘고르는 5가지 테크닉 제 2탄[위험도]
2012/02/18 - [송펀드 Fund/펀드상식] - 적립식 펀드를 잘 고르는 5가지테크닉 제 3탄[비용편]
위의 3가지를 이전에 살펴보았고,
이번에 살펴볼 내용은 펀드가 어떤 종목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살펴보자!!!!
적립식 펀드의 내부구조를 확인하는 것도 가입 전에 필수 항목이다.
여기서 말하는 내부구조란 주식과 채권, 현금성자산 등에 대한 기본적이 자산배분 비율과 함께 어떤 종목을 어떤 비율로 사들이고 있는 지를 뜻한다.
 펀드 초보자들이 펀드의 내부구조를 살펴본다는 것은 다소 복잡하고 난해한 작업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자신의 미래에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적립식 펀드에 이 정도 정성을 쏟는 것이 아깝진 않을 것이다.
펀드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한다면 투자성공 확률이 줄어들 수 밖에 없고, 이 경우 다른 사람을 탓할 수도 없다.
그럼 이런 펀드 자산 내역을 자세히 알기위해 살펴보아야 할 부분에 대해서 지금부터 설명하겠다.

1. 신탁자산명세서

 
종목의 분선 정도는 해당 판매사 지점에 문의해 '신타자산 명세서'를 받아보면 쉽게 알 수 있다.
펀드에 가입하기 전에도 마음에 둔 펀드의 신탁자산명세서를 요구해 보유 종목을 확인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신탁자산 명세서에는 총자산 규모와 펀드에서 해당 종목이 차지하는 비율이 표시돼있다.
이를 통해 펀드가 분산투자를 잘 하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해당 펀드가 한 두 종목에 집중 퉂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 위험도가 높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펀드가 당초 운용성향에 맞는 종목이나 업종을 가지고 있는지도 정기적으로 확인해야 한다.
펀드 가입 당시 투자설명서에 나와 있는 운용방향과 달리 실제 자산내역에는 이와 관계된 주식에 전혀 투자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기 때문이다.
이럴 경우 판매사와 운용사에 자세한 이유을 물어봐야하고 큰 손실을 볼 경우 어떻게 책임을 질 것인지 확인을 받아나야 안심할 수 있다.

2. 신탁자산 운용보고서

 
분기마다 발송되는 '신탁자산 운용보고서'도 펀드의 내부구조를 파악하는 좋은 도구다.
펀드 자산의 운용 및 변동내역은 법적으로 1년에 4회에 걸쳐 분기마다 한 번씩 고객에게 알려주도록 돼있고, 판매사 지점에서도 이를 확인할 수 있다.
신탁자산 운용보고서에는 운용기간 동안 펀드의 매매와 관련된 사항이 적혀있다. 이를 통해 펀드가 잦은 매매로 보유 종목을 너무 자주 바꾸지는 않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너무 잦은 매매는 펀드의 비용을 높일 뿐만 아니라 단기 시황을 좇아 매매했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또 회전율이 낮은 펀드는 저위험 전략을 구사하는 반면 회전율이 높은 펀드는 공격적이고 더 많은 위험을 감수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도 알려준다.
따라서 회전율이 낮은 펀드를 선택하는 것이 투자위험을 줄이는 방법이다.
펀드의 운용성향은 신탁자산 명세서나 운용보고서외에 해당 운용사나 펀드평가회사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해 알수있다.

펀드의 자산 내역을 파헤쳐보면 실질적으로 펀드매니저가 어떻게 투자하고 있는지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펀드가 보유한 자산 내역을 파악하는 것은 그 펀드의 실체를 이해하는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