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간접투자상식

적립식 펀드 잘 고르는 5가지 테크닉 제 1탄[수익률편]

과연 어떤 적립식 펀드가 좋은 펀드인가? 대체 뭘 보고 적립식 펀드를 고르란 말인가?
물론 과거 수익률이 일단 선택의 가장 중요한 기준이 되겠지만 여기에만 전적으로 매달려선 안된다.
그렇다면 수익률 외에 우리가 살펴보야할 부분에 뭐가 있을까????

 적립식 펀드를 선택할 때 반드시 짚어봐야 할 5가지 요소
1. 수익률
2. 위험도
3. 비용
4. 자산내역
5. 펀드맨니저 
 
위의 5가지는 적어도 살펴보고 적립식 펀드에 투자해야 "그래도 어느 정도 펀드 볼줄 아네" 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상식이 있다는 평을 들을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오늘은 위 5가지 중 뭐니 뭐니해도 사람들이 가장 관심을 많이 가지는, 수익률에 대해서 살펴보자!!!
펀드 투자자들의 최우선 관심은 바로 수익률일 것이다.
자신이 선택한 펀드가 과연 얼마나 많은 수익을 내줄 수 있을지를 가장 먼저 생각한다.
물론 과거 수익률이 미래 수익률을 보장하지 않는 다는 점은 잊지 말아야 하지만,
과거 수익률이 미래성과를 예측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는 사실은 분명하다.
따라서 단순히 수치만을 볼것이 아니라 다음의 관점에서 비교하고 판단하여야 한다.

 기간 수익률 vs 연환산 수익률 구분 실수 하지 말아야...
 

 
먼저 어떤 기준에 따라 표시된 수익률인지 구분해야 한다.
대표적인 사례가 바로 연환산 수익률이다.
펀드 투자 시 수익률이 단순한 기간 수익률인지, 아니면 연환산 수익률인지 반드시 구분해야 한다.
예를 들어 6개월 기간 수익률이 20%인 펀드와 12개월 기간 수익률이 20%인 경우 성과는 두배나 차이가 나지만,
20%라는 숫자에만 집착할 경우 아무런 차이를 발견 할 수 없다.
이에 따라서 펀드의 수익률을 확인할 때는 어떤 기간으로 표시된 것인지 반드시 짚어봐야 한다.

P.S
일반적으로 주식형 펀드는 기간 수익률, 채권형 펀드는 연환산 수익률로 표시된 경우가 많다. 하지만 최근에는 채권형펀드도 기간 수익률로 표시되는 경우도 종종 있다.


 세전 수익률 vs 세후 수익률 구분해야.....

 
세금을 제외시키기 전인지 아니면 세금을 제외시킨 후인지도 구분해야 한다.
요즘에는 절세형 상품이 각광을 받고 있는 추세기 때문에 세전 수익률인지 세후 수익률인지 차이를 구분할 줄 알아야 실수를 저지르지 않는다.
대부분 판매사는 세전 수익률을 공시하지만, 세금을 직접내야 하는 투자자 입장에서는 세후 수익률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다.

  과거 수익률의 변동폭을 확인하자!!!


과거 수익률 변동폭은 반드시 점검해야 한다.
수익률이 아주 좋지만 과거 수익률 변동폭이 다른 펀드에 비해 매우 크다면 일단 경계해야 한다.
시장 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했다든지 아니면 불투명한 사건이 펀드의 변동성을 키웠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또한 갑자기 수익률이 높아지거나 떨어지는 것도 상당히 무리한 펀드 운용을 하고 있다는 것이므로 주의해야한다.

P.S
최소한 1년 이상의 펀드 수익률을 살펴보고, 매월 성적이 상위 25% 내에 꾸준히 들면서 주가지수 움직임과 비교했을 때 작은 변동성을 유지하는 펀드라면, 믿을 만한 펀드라고 볼 수도 있다.


 내 펀드의 성적표 벤치마크 수익률


다소 생소한 단어 일 수 도 있다.
하지만 내 펀드의 수익률을 벤치마크 수익률과 비교하는 것은 중요한 척도이다.
간단히 벤치마크에 대해서 알아보면 
벤치마크란 상대적 평가를 위한 기준을 뜻한다.
만일 내 펀드가 5%정도 수익을 냈는데, 다른 펀드가 6% 정도 수익을 냈다면 배가 무지하게 아플것이다.
하지만 수익률 달성을 위한 위험 요소를 고려하면 상황이 달라질 수 있다.
수익률과 위험도는 동전의 양면성과 같다고 볼 수 있어 벤치마크를 할 때 반드시 고려해 봐야한다.
가령 동료가 가입한 펀드는 공격지향 펀드인데, 그 속에서 낮은 수익률 축에 속하고 내 펀드는 안정적인 성향인데
그 중 상위 수익률에 속한다면, 입장은 달라질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절대수익률만 가지고 단순 비교하면 곤란하다.
펀드가 잘했는지 못했는지를 알기 위해선 같은 유형 펀드들의 평균수익률과 비교하는 것이 맞다.
이렇게 벤치마크 수익률도 펀드 수익률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펀드를 선택할 때는 벤치마크보다 못한 펀드는 제외하고 장기간에 걸쳐 벤치마크를 지속적으로 상회하는 펀드를 찾는 것이 중요하다.

다음 시간에는 위험도 부분에 관해 설명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