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간접투자상식

수익률보다 더 중요한 내 몸에 꼭맞는 적립식 펀드 고르기!!!

주위의 지인들이나 상담요청으로 인해 주식이든 펀드든 아니면 기타 금융상품 투자시에 나에게 가장 먼저 묻는 질문이 있다.
바로 이거 수익률 괜찮아????
물론 투자의 목적은 수익이고, 동등한 조건 속에서 수익이 더 낼 수 있는 상품이 있다면 그것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그 투자상품이 나에게 맞지 않는다면, 수익이 나더라도 불안할 수 밖에 없다. 왜냐하면 나와 맞지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지금부터는 나에게 꼭 맞는 적립식 펀드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자!!!!

 나의 투자성향을 파악하자!!!


옷을 고를 때 내 몸의 치수를 먼저 알아야 하듯이 펀드를 고르기 전에 나의 투자성향을 먼저 파악해야한다.
그래서 자신의 성향이 안전성인지, 아니면 공격적인이 알고 먼저 분석 한 다음에 투자를 해야하는데,
이러한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은행)저축과 (주식)투자의 차이점 부터 명확이 알아야 한다.
모든 펀드 투자는 원금 손실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다. 은행 저축과 달리 투자세계에서 수익률과 위험은 비례하는 것이 원칙이다. 따라서 높은 수익을 원한다면 고위험 가능성을, 안정적인 수익을 원한다면 저수익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장기적인 수익목표를 위해서 단기적 손익들을 감수할 수 있는지를 고려애햐 한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펀드 안에도 나름의 등급이 매겨지지만, 전체 금융 상품에서 볼 때 펀드는
저축<펀드<주식 순으로 위험성이 나타나져 있다고 볼 수 있다.
만약 투자를 하고 싶은데, 자신의 투자성향을 확실히 알수 없다면, 금융회사 홈페이지나, 직접 방문하셔서 알아볼수 있으며,
아래의 링크의 글을 통해서도 5분도 안걸리는 시간에 자신의 투자성향을 파악할 수 있다.

2011/09/30 - [송펀드 Fund/분석 및 설계] - 고객투자성향분석표

 투자목표를 명확히 세우자


자신의 투자목적이 무엇인지 냉철하게 판단해야 한다.
최우선적으로 목표를 분명하게 설정하고 그에 맞는 현실적인 투자계획을 세워야 낭패를 보지 않는다. 물론 투자의 첫번째 목적은 재산 증식이겠지만 주택마련이나 자녀 교육자금, 노후자금 마련 등의 구체적인 목표가 있을 수 있다.
투자 목적을 고려하는 데 있어 현재 여유자금이나 앞으로 매월 벌어들일 수입에 대한 분석도 함께해야 한다. 과연 현시점에서 자신이 사용가능한 실탄이 얼마인가를 확인해야 하고, 또한 앞으로 어느 정도 실탄이 더 채워질지도 꼼꼼히 따져야한다.

 투자기간 설정하기


투자기간도 정해야 한다. 이는 곧 자신이 언제 목돈이 필요한가에 대한 시점의 문제다. 
투자기간을 정하는 것은 투자금을 어떤 방식으로 운용할지를 결정하는 데 매우 중요하며 적립식 펀드 투자기간을 정하는 데에도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가령 단기간 내 자금이 필요한데 5년 만기 펀드에 가입한다면 잘못된 투자다. 특히 이렇게 될 경우 중도환매수수료 때문에 예상했던 수익이 큰 폭 줄거나 오히려 손실을 볼 수 도 있다.
대개는 3년~5년 정도 기간을 잡는것이 안정적이면서 좋은 수익을 낼 확률이 높다 


 내게 맞는 적립식 펀드 상품 쇼핑하기


본인의 투자성향과 투자계획에 대한 철저한 고찰을 마쳤다면 이제 쇼핑을 통해 좋은 옷을 고르듯 조은 적립식 펀드를 쇼핑하러 다녀야 한다. 
증권사나 은행의 지점을 찾아가 어떤 적립식 펀드가 좋냐고 물어보거나 이들의 추천을 받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하지만 그들은 자신이 팔고있는 펀드가 가장 좋다고 추천할 확률이 높다. 물론 좋은 적립식 펀드를 추천해 주겠지만 다른 곳에 더 좋은 적립식 펀드가 있다면 아쉽게도 그 기회를 놓치는 셈이다.
따라서 본인이 어느 정도 펀드를 살펴보는 심미안과 지식을 쌓아두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 이상 맘 편하게 번 돈을 은행에 저축하던 시대는 돌아오지 않는다. 전쟁터에 나가 적에 맞서 총을 들고 싸우는 절박한 심정으로 재테크에 나서야 한다. 이제 재테크는 생활의 문제가 아니라 생존의 문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