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간접투자상식

펀드투자 무조건 장기투자가 대수???


우리나라 건강 음식 중에 발효 음식이 많고, 그 발효음식은 오래 묵힐 수록 그 값어치가 더 해지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인지, 사회생활에 나서게 되면 장기적금은 꼭 하나씩 두어 오래 묵혀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예적금의 수익률에 실망감을 감추지 못하며 새로 눈을 돌리는 경우가 많은데,

그 중 하나를 펀드투자로 돌리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

하지만, 보통 사람들은 가입해두고 그냥 방치해두고, 신경 안쓰는 경우가 많다. 특히 펀드나 주식은 장기투자가 안전하고 정석이라며, 그렇게 하는 경우가 많다. 과연 펀드투자 무조건 장기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 것일까?



일단 펀드 투자의 특성에 대해 알아보자!!!

펀드투자의 가장 큰 성공 방법은 확실히 장기투자가 유리하다고 보는게 맞다. 펀드 투자 특성상 하루에도 15%정도 수익을 낼 수 있는 주식투자와는 전혀 다르기 때문이다. 그 이유는 펀드에는 수많은 주식들의 포함되어 있다(주식형의 경우) 그리하여 시장지수의 움직임에 투자하는 간접투자의 형태를 띄게 되는 것이다. 즉 어느 한종목이 특출나게 띄어나거나, 어느 한종목이 망한다하더라도, 여러 종목 중 하나이기 때문에 치명적인 영향력을 끼치지 못한다. 이러한 특성으로 보았을 때는 길게 시간을 두고 투자를 해나간다면 충분히 수익을 낼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실제로 주가지수는 경제가 성장하는 한 다소 등락이 있더라도 장기적인 추이는 상승세를 보이기 때문이기도 하다.


장기투자를 해야하는 결정적인 이유는 무엇일까?

바로 가격변동의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투자자산은 단기간에도 크게 가격이 등락을 보일 정도로 위험이 크다.

하지만, 3년 5년 10년 이상의 장기적으로 보면 그 위험도는 다소 완만한 형태를 띈다.

그러므로 자신이 투자에 있어 지식이나, 상식이 부족하다면, 짧은 기간 승부보다는 장기투자가 위험을 감소시키며 어느정도 수익을 낼 수 있는 것이다.



하지만, 무조건 적인 장기투자는 다 성공할 것인가?

답은 NO이다. 그렇다면 확실하게 성공하는 장기투자방법은 무엇일까?


첫째 장기투자의 효과도 투자하는 자산의 종류가 어떤 것인가에 따라 달라 짐을 알아두어야 한다.

사람들은 장기투자라하면 무조건 오래 투자하는 것을 생각하는것인데, 여기서 우리가 오래묵혀두어야 할 것은,

상승전망이 좋은 종목군이지, 그렇지 않은 종목군을 포함하여 장기투자를 하라는 것이 아니다.


둘째 어느 정도 수익을 냈다면 수익을 실현할 줄도 알아야한다.

예를 들어 장기투자를 통해 30~40%이상의 수익을 내고 있다고 하자. 하지만, 시장이 앞으로도 계속 좋아진다면,

50% 60%이상의 수익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반대로 시장이 나빠진다면 그동안 낸 수익을 다 토해내야 하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2007년경 우리나라는 코스피 2000을 넘볼정도로 시장은 활성화 되었고, 한참 펀드 붐도 불어 너도나도 펀드투자가 한창이었지만, 금융위기로 인해 코스피가 1000선을 내줄정도로 위협을 가하며 많은 사람들이 손해를 보는 경우도 많이 있었다.



결론적으로 펀드 투자는 기본적으로 장기투자를 염두해 두어야 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투자 종목을 적절히 교체하거나 목표수익률을 어느 정도 달성했다 싶으면, 손털고 나올줄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새로운 투자를 위한 준비를 하여 또 다른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지기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다.

결국 우리가 알아야 할 장기투자는 그저 오래 묵혀두어 수익을 내는 의미의 장기투자가 아니라,

자신의 투자 목적에 맞게 투자자산을 구성하여 포트폴리오 전략을 세워 계속 보유하는 것이 진정한 장기투자의 의미라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