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간접투자상식

저금리 시대의 대안 펀드???[인컴펀드]



인컴펀드란 무엇인가?


인컴펀드는 납입한 원금을 투자로 활용하여 이에 따른 매매차익과 함께

정기적으로 지급되는 이자와 인컴(배당수익)을 챙기는 펀드상품을 말합니다.

인컴펀드의 주요 활용투자처는 회사채나나 국채, 전환증권이 대표적이며,

우선주와 보통주와 같은 주식투자처럼 상호연관된 상품에

다양하게 분산투자함으로써 안정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누리는 투자상품입니다.


인컴펀드 수익률 어느정도 될까??


인컴펀드의 수익률은 말그대로 중수익과 중위험의 특징을 동시에 가지기때문에

시중금리보다는 높고, 주식형펀드보다는 낮은 수익률을 가집니다.

하지만 인컴펀드 가입자의 투자성향에 따라서 자산의 분배를 적절히하여

안정적이면서도 수익성이 있는 투자에 성공적으로 투자한다면

노후의 안정적 생활자금 확보에 매우 유용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인컴펀드는 투자를위한 수익성에 따른 이자와 인컴배분이 되기때문에

장기적으로 안정적 현금흐름을 가능하게 한다는 매력도 있습니다.



인컴펀드 왜 HOT 해졌는가?


현재 시중금리는 약3%정도 선입니다.

일반적으로 투자자들이 가장 대표적인 안정자산으로 여기는 은행예금과 적금등을 통해 누릴 수 있는 금융수익이 연3%정도이죠. 하지만 인컴펀드는 이에 비교해볼때 약 2배의 금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또, 펀드이긴 하지만 안정성도 어느 정도 보완하고 있는 중위험 중수익군의 상품에 속하기 때문에 고위험 고수익을 노리는 공격형 투자자들보다는 안정위주의 투자를 해온 투자자들의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기 시작하고 있죠.


인컴펀드, 다른 펀드와 무엇이 다른가?


그렇다면 이렇게 주식과 채권등에 분산투자를 하면서 수익율을 올리는 상품이 인컴펀드밖에 없을까요?

다양한 파생상품이 하루가 다르게 개발되고 있는 금융시장의 흐름을 볼때 그렇진 않습니다.

인컴펀드 추천을 할때 인컴펀드와 가장 자주 비교되는 대상은 바로 혼합형 펀드가 있죠

투자처의 기본구성방식이 상당이 유사하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이 두 상품 사이에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투자의 영원한 숙제, 수익성과 안정성 중 어느 부분에 더 중점을 두는가에 따라 약간 달라지게 되죠. 요즘처럼 저금리 상황에서 조금 더 높은 금리를 요구하는 분들이라면 인컴펀드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안정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면 혼합형 펀드의 상품 구성이 더 성향에 맞을 수 있습니다.




인컴펀드 향후 전망은?


일단 가장 큰 장점은 저금리 때문에 은행에 돈 맡기면 오히려 손해!라는 요즘 분위기를 보완할 수 있도록 ‘예금 금리+α’의 수익율을 추구한다는 점입니다. 여기에 위험성이 높은 주식은 피하고 일반적인 채권보다도 높은 수익율을 기대할 수 있게 하기 때문에 다양한 측면에서 중위험 중수익추구 투자자들에게 맞춤형이라고 할 수 있죠.


인컴펀드 가입 방법은?


인컴펀드는 모든 펀드상품의 상품가입이 그러하듯 보험사나 종금사를 통하여 가입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