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기술적분석

사께다전법


사께다 전법
  삼산(三山) = 삼봉천정형
  *이 패턴은 큰 천정을 형성하는 대표적인 모형으로 주가가 크게 상승하고 난 후 매입 세력이 강력한 가운데 더 이상 상승하지 못하는 상태이다. 이 패턴의 확률은 매우 높지만 자주 나타나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고 1년에 한 번 정도 형성되는 것이 보통이며, 대체로 형성되는데 1개월 이상 소요된다. 이러한 패턴 은 향후 대세하향이 예상되기 때문에 삼산 모형에서 지지선인 목선(네크라인)이 결정 적인 매도 시점이 된다.
 
  삼천(三川) = 삼봉바닥형
  이 패턴은 대세 바닥을 형성하는 모형으로 삼산과 정반대되는 개념이다. 주가가 장기 간 크게 하락해 오면서 낮은 수준에서 주가가 바닥권을 형성한 후 비교적 큰 폭의 등락을 보이는 모형이다. 따라서 주가가 수개월간 하락한 후 나타나게 되며 삼천 모형에서의 저항선인 목선 돌파 시점이 매수적기가 된다.
 
  삼공(三空) = 갭(Gap)
  주가가 상당한 기간을 상승하는데 있어 점차 인기가 가열되어 공간을 3회 연속 만드는 경우를 말한다. 주가가 장기간에 걸쳐 상승을 보인 후 마지막 상승선 다음에 하락선이 전일의 시가보다 높은 시가에서 출발하여 전일의 종가 아래로 떨어지는 모양이 나타나거나, 십자형인 +형이 나타나면 전형적인 천정의 패턴이 매도시점이 된다.
 
  삼병(三兵)
  주가 흐름의 큰 전환을 암시하는 모형으로 적삼병과 흑삼병으로 구분된다. 적삼병은 오랜기간 침체국면에서 평행으로 움직이던 주가가 단기간에 걸쳐 양선3개가 출현하는 경우를 말하며, 바닥권에서 움직임을 끝내고 이탈하는 신호로 해석한다. 이 패턴은 인기가 있었던 종목이 장기간에 침체국면에서 바닥권을 탈출할 때, 전형적 으로 출현하며 반드시 바닥권에서 출현하여야 한다.
  흑삼병은 적삼병과 대비되는 패턴으로 주가가 큰 폭으로 상승해 고가권에서 음선이 3회연속 출현하는 경우를 말하며, 고가권에서 출현시 앞으로 급락으로 이어질 확률이 높다. 이 패턴도 적삼병과 같이 해석시 유의해야 할 점은 장기간에 걸친 주가 상승과 고가권에서 출현하여야 한다.
 
  삼법(三法)
  삼법이란 매도, 매수, 휴식을 의미하며, 상승삼법과 하락삼법으로 구분한다. 상승삼법은 주가가 올라가는 추세 도중에 긴 양선에 이어 짧은 3개의 음선이 잇달아 출현하는 것을 의미하며, 이 때는 휴식지점으로 해석하고, 주가가 직전의 긴 양선을 돌파하는 시점을 매수시점으로 활용한다. 하락삼법은 주가가 하락하는 추세 도중에서 긴 음선에 이어 짧은 양선이 3개 연이어 출현하는 경우를 말하며, 이때는 일단 휴식지점으로 해석하고 주가가 재차 직전의 긴음선을 하향할 경우 매도시점으로 활용한다.
 

'증권공부 >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두 개의 캔들차트  (0) 2010.09.21
한 개의 캔들차트  (0) 2010.09.20
엘리엇 파동이론  (0) 2010.09.20
다우이론 추세과정  (0) 2010.09.20
차트  (1) 2010.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