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증권&금융 상식

[주식]팍 쪼개버리는 액면분할[주식상식]



액면 분할이란 무엇인가???


액면분할이란 납입 자본금의 증감 없이 기존 주식의 액면가를 일정 비율로 분할하여 발행 주식의 층 수를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액면분할은 어떤 주식의 시장 가격이 과도하게 높게 형성되어 주식 거래가 부진하거나 신주 발행이 어려운 경우에 행해집니다. 이런 경우 액면분할함으로써 주당 가격을 낮추어 주식 거래를 촉진할 수 있습니다.



액면 분할 어떤 효과를 가질까???


액면분할 효과로는 해당기업의 주가가 지나치게 높아 둔화된 유동성을 향상시킬 수 있고, 투자자 입장에서는 소액으로 우량주식을 매입할 수 있게됩니다. 보통 주식이 오르는 이유는 액면분할 후에 1주당 가격이 낮아지기 때문에 투자자들이 주가가 싸졌다고 느끼는데서 나타나는 현상인데요. 액면 분할은 주식의 분산 효과를 가져오므로 적대적M&A에 대항하여 기업주가 경영권을 방어하는데 일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기업 가치는 변동이 없고 주식 수가 늘어난다는 측면에서 무상증자와 같은 효과가 생길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액면가 대비 기업가치를 보면 무상증자를 하면 발행 주식 수를 늘린 만큼 기업가치가 감소하는데 액면분할을 하면 실시 전과 차이가 없습니다. 미국에서는 우량주는 주가가 일정 수준 이상 오르면 액면분할하여 유동성을 늘리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습니다. 한편 채권도 증권시장에서 유동성을 확보하고 신주 발행을 쉽게 하기 위하여 액면분할을 합니다. 채권은 보통 권면분할의 방법을 이용합니다.



액면분할 왜 하는 걸까???


액면분할을 하는 이유는 주식의 거래량을 늘려 기업의 주식 투자 자금을 마련하는데 도움이 되고 주가 상승에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보통 기업들이 액면분할을 하는 경우는 주식의 회전율이 낮고 주가가 낮을 경우와 1주당 주가가 너무 비싼 경우에 액면분할을 합니다. 액면분할을 하게되면 당연히 주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액면분할이 주가에 미치는 영향???


액면분할을 하면 주식 거래량이 높아져 주가가 상승할까 생각이 들지만 일단 단기적으로는 그다지 효과는 없습니다.장기적으로 봤을 경우 액면 분할이 주가 상승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 전에 액면분할을 한 기업이 우량주 혹은 꾸준히 실적을 내는 기업이냐가 중요합니다. 즉, 우량주 이거나 꾸준히 실적을 내는 기업이 액면분할

을 할 경우 장기적으로 주가 상승에 영향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부실기업이나 파산 직전의 기업이 액면 분항을 한 다고 해서 주가에 영향을 미치지는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