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우증권은 28일 NHN에 대해 이르면 4분기부터 모바일광고발 어닝 서프라이즈가 기대된다며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33만원을 유지했다.
김창권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모바일 인터넷에서의 서비스 지배력이 매월 강화되고 있다. 이렇게 확보한 매체력을 바탕으로 모바일광고가 의미 있는 매출원으로 자리잡기 시작했다"며 "3분기에는 2분기 실적 악화의 주된 이유였던 웹보드 등 게임매출부문도 안정적"이라고 밝혔다.
김 애널리스트는 5700만 다운로드를 기록한 MMS(메시징 서비스) ‘라인’에서 지난주부터 유료 스탬프에 이어 쿠폰과 운세 상품을 판매하기 시작했다며 2분기 26.0%까지 하락했던 영업이익률이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 등 신규 매출액이 추가되면서 3분기 26.6%에 이어 4분기에는 28.2%로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바일 트래픽 경쟁에서 NHN이 압승하고 있다고 평가했따. 코리안클릭에 따르면 7월 모바일 웹(웹브라우저)과 앱(애플리케이션)에서 이용된 NHN 모바일 페이지뷰(PV: Page Views)가 2위 기업 대비 2배 이상 많은 60억에 달했다.
모바일 검색 쿼리(Query : 검색창에 검색어를 입력하는 행위) 점유율이 7월 74.2%(안드로이 운영 체계 기준, 2위 다음 점유율은 14.5%)를 기록해서 2011년 12월 61% 대비 급상승했다. 7월 PC에서 발생한 검색 시간과 페이지뷰는 1월 대비 각각 6.7%, 5.4% 감소한 반면 모바일에서 기록한 검색 시간과 페이지뷰는 1월과 비교해 각각 153.5%, 165.6% 증가했다. 모바일 검색 쿼리수가 PC의 80% 수준을 상회하고 있다.
모바일페이지 인터페이스를 변경하고 6월 28일부터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8월 현재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 매출액은 PC 디스플레이광고의 1% 수준이다.
김 애널리스트는 "현재는 CPM(천번 노출 기준) 당 2000~3000원 수준인 저가상품(띠배너광고 등)만을 판매하고 있다"며 "향후에 광고 노출 위치 변경이나 고가의 팝업(돌출)이나 전면 광고(CPM 10,000원 수준)상품 출시로 모바일 디스플레이광고 판매가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모바일 검색광고 판매 추이가 1월에 있었던 단가 조정 이후에 정체됐다. 7월 12일에 검색광고 노출 수를 변경하면서 모바일 검색광고 판매액이 크게 증가했다. 그는 6월까지 일평균 모바일 검색광고 판매액은 평균적으로 2억원 후반대를 기록했다며 8월 현재는 많이 팔리는 날은 4억원을 상회하고 평균적으로는 3억5000만원대에 진입했다고 전했다.
신영증권은 28일 제일기획에 대해 "삼성전자 패소에 따른 주가영향은 중립적"이라며 '매수' 추천했다. 목표주가는 2만5000원으로 책정됐다.
이 증권사 한승호 연구원은 "지난 24일(현지시간) 미 연방법원 배심원단은 삼성전자가 애플의 특허를 침해해 약 1조2000억 원을 배상해야 된다고 평결했다"며 "이번 특허소송 패소 영향으로 삼성전자의 주가는 전일 8% 가까이 급락했다"고 전했다.
이어 "삼성전자는 제일기획의 최대 광고주이기 때문에 양사 주가도 높은 상관관계를 지니고 있다"며 "그러나 이번 평결로 인해 제일기획의 주가가 추가 하락할 경우 '매수'로 대응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
한 연구원은 "이번 평결로 삼성전자의 마케팅 노력이 오히려 가속화 될 가능성이 있는데 삼성전자의 가장 큰 우려는 배상금이 아닌 ‘카피캣’ 이미지로 인한 브랜드 가치 추락"이라고 설명했다. 따라서 이를 만회하기 위한 삼성전자의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가능할 것이란 분석이다.
제일기획은 또 글로벌 인수·합병(M&A)를 통해 매출처 다변화를 이루고 있다는 것. 그는 "제일기획은 올해도 미국의 ‘McKinney’와 중국의 ‘Bravo Asia’를 M&A하는 등 비계열 광고주 비중을 점차 확대하고 있다"며 "점차 삼성전자의 의존도가 낮아질 가능성이 높다는 점에서 차별적인 주가 흐름이 가능할 것"으로 내다봤다.
올 3분기 영업실적은 양호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한 연구원은 "3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6.4%와 21.0%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며 "삼성전자의 ‘갤럭시S3’ 마케팅이 지속되는 가운데 런던 올림픽 특수도 향유한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현대증권은 무디스의 국가 신용등급 상향이 은행주에 모처럼 호재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했다. 은행업종에 대해 ‘비중확대(overweight)’를 유지하는 한편 KB금융(105560
)등을 추천주로 꼽았다.
구경회 연구원은 28일 “과거 신용등급 상승 때 은행주는 긍정적인 영향을 받은 경우
가 많다”며 “최근 가계부채 논란과 정부규제 키코(KIKO·환 위험 헤지 금융상품) 판
정패 등 상황이 좋지 않은 가운데 호재를 맞은 것인 만큼 투자심리가 우호적으로 조성
될 것으로 판단한다”고 말했다.
전날 무디스는 한국의 국가 신용등급을 A1에서 Aa3로 한 단계 올려 잡았다. 이에 따라
은행업종지수는 하루 사이 2.6% 급등했다. 코스피지수는 0.1% 하락했다.
구 연구원은 “국가 신용등급이 올라가면, 은행들이 해외 차입금리를 낮추는 데 유리
한데다 환율에도 긍정적인 영향(원화 강세)을 주고, 주식투자자들에게도 펀더멘털(기
초체력) 개선에 대한 인상을 심어준다”며 “무디스가 신용등급을 상향한 것은 한국의
재정 및 금융 상황을 안정적으로 판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대우증권은 28일 성진지오텍에 대해 복합화력발전설비(HRSG) 시장 본격 진출로 긍정적인 영향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성진지오텍은 89년 설립됐으며 POSCO 계열사로서 국내 최대 규모의 플랜트 기자재 업체이다. 제품별 매출 비중은 11년 기준 석유화학 53%, 모듈해양 40%, 발전.담수 7%이다.
경쟁사는 두산건설(구 두산메카텍), 비에이치아이, 대경기계 등이 있다. 성진지오텍은 2010년 POSCO그룹 계열사 편입 이후 포스코건설, 삼성엔지니어링의 지분 참여로 주주사와 사업 시너지가 기대되고 있다.
박승현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12년 상반기 신규수주는 전년대비 31% 증가한 4216억원을 기록했다"며 "최근 지속되고 있는 플랜트 업계의 수주 가뭄을 감안하면 상당히 양호한 실적"이라고 밝혔다. 다만 수익성 낮은 석유화학 비중이 높아 올해 의미있는 이익 개선은 기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박 애널리스트는 성진지오텍의 수주 전략은 석유화학 비중을 줄이고 강점을 보유한 육해상 모듈 수주를 확대하는 것이라며 작업 환경이 열악한 오일샌드, 극지방, 해양 등의 프로젝트는 점차 설치가 용이하고 비용이 적게 드는 모듈 공법을 선호하고 있어 성진지오텍의 수혜가 예상된다고 했다.
대우증권은 IFRS 개별 기준 12년 실적은 매출액 7556억원(전년대비 +19%), 영업이익 233억원(흑자전환), 순이익 6억원(흑자전환)으로 일단 전년도 대규모 손실에서 벗어나는 수준의 실적 턴어라운드를 예상했다. 향후 주가는 주주사와의 사업 시너지 강화, 육해상 모듈수주 확대 여부에 달려 있다고 판단했다.
그는 최근 성진지오텍은 독일 원천기술업체로부터 폐열회사보일러(HRSG) 라이선스를 5년간 일괄도입해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가스복합화력발전 설비 시장에 본격 진출할 계획이라며 과거 성진지오텍이 수주했던 HRSG 건들은 설계 없이 단순 설비 제작에 그쳤지만 향후 일괄 수주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발전 부문에서 포스코건설과의 시너지도 기대된다고 덧붙였다.
대신증권은 28일 현대글로비스에 대해 규제리스크보다 탄탄한 실적이 우선이라며 매수 투자의견과 목표주가 30만원을 유지했다.
양지환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현대글로비스와 8월 23일~24일 양일간 싱가포르에서 진행된 대신 투자자 컨퍼런스에 참석했다"며 "해외 투자자들의 현대글로비스에 대한 관심은 높았으며 궁금해하는 점은 최근 진행된 Wilh. Wilhelmsen의 지분 매각, 하반기 실적 및 중장기 성장성, 2011년부터 논의되고 있는 대기업 일감몰아주기 및 경제민주화 등과 관련된 현대글로비스의 리스크 등으로 국내 투자자와 크게 다르지 않았다"고 전했다.
양 애널리스트는 "결론적으로 최근에 이슈가 됐던 대주주의 지분매각과 일감몰아주기와 관련된 리스크가 현대글로비스의 향후 사업에 미칠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라며 "하반기 실적전망도 크게 우려할 만한 요인은 없고 현대글로비스의 장기 성장성과 관련된 부분도 차질없이 진행되고 있다"고 판단했다.
다음은 해외 기관투자자들과의 주요 문답 내용.
1. 최근 지분매각관련
- 전략적 관계 계속 유지. WW사의 선진물류기법 및 해외 Infra활용 등
- 해운업의 경기 악화 및 유럽 경제상황에 따른 유동성 확보차원
2. 2012년 사업계획과 상반기 실적의 차이가 큰데?
- 보수적인 사업계획 영향임. 하반기 실적도 나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함
3. 2013년부터 K-IFRS(연결) 재무제표작성 예정. 해외법인 관련
- 해외법인의 OPM 4~6%로 국내 별도법인에 비해 높음
- 이유는 해외법인에 CKD가 없기 때문. 물류부문 OPM이 유통사업부문에 비해 높기때문
4. PCC 언제 얼마나 확대되나?
-2011년 30%, 2012년 40%를 하고 있으며, 향후 확대 가능성 있으나 구체적인 일정이 정해
진건 아님
5. 일감몰아주기와 관련한 규제?
-현대, 기아차의 물류를 글로비스가 담당하면서 얻어지는 현대, 기아차의 경제적 Benefit 있음
-최근 법원에서 이에 대한 현대차와 기아차에 과세한 것이 부당하다는 판결이 나옴
6. 대주주 지분 그룹사로 매각할 가능성?
-없음
7. 비계열 3PL의 확대?
-2011년까지 전체 매출의 약 10~15%, 2012년 20%, 장기적으로 비율확대 예정
8. 2012년 별도법인 OPM 개선 요인?
-해외법인의 생산라인 안정화로 CKD부문에서 항공운송->해상운송으로 전환에 따른 운송비
절감
-PCC확대와 원가 절감 노력 지속
9. Trading사업
-신규사업으로 이제 초기단계. 물류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시너지 있음
10. PCC 사선과 용선은?
-현재 사선 8척, 용선 35척. 내년에 사선 4척 추가될 예정임
-2013년 추가로 2~3척 발주 계획 있음
토러스투자증권은 28일 타이어 업종에 대해 "주가 밴드 상단을 돌파할 모멘텀(상승 동력)도 하단을 뚫고 내려갈 악재도 없다"며 투자의견 '중립'을 신규 제시했다.
이 증권사 양희준 연구원은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국내 3사는 뛰어난 가격 대비 성능으로 판가 인상이 상대적으로 수월하다"며 "경기 침체로 인한 구매력 약화가 밸류 중심의 소비로 이어져 판매량 증가와 시장점유율(M/S) 상승이 예상된다는 점에서 국내 업체들의 밸류에이션(실적대비 주가수준) 프리미엄은 정당하다"고 판단했다.
양 연구원은 "그러나 글로벌 경쟁사 대비 현격히 높은 밸류에이션 수준은 이를 상당 부분 이미 반영한 상태"라고 지적했다.
타이어 주가를 움직이는 것은 단기적인 원자재 가격 하락이 아닌 수요의 성장이라는 것. 현 시점에서 수요의 추세적 반등을 논하기에는 불확실성이 크다는 점이 재평가에 걸림돌이 될 것이란 진단이다.
양 연구원은 "국내 타이어 업체들도 판매믹스 개선과 브랜드 가치 강화라는 개별적 모멘텀보다는 시장 전반적인 수요 상황
에 영향을 받는 기업으로 이미 한 단계 레벨업 됐다"며 "향후에도 1군(Tier 1) 업체와의 가격 격차는 축소될 것이나 그 속도는 둔화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