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테마주사전

[테마주]세계 no.1 국산 [lcd,관련주]



LCD란?


액정표시장치. 인가전압에 따른 액정 투과도의 변화를 이용하여 각종 장치에서 발생하는 여러 가지 전기적인 정보를 시각정보로 변화시켜 전달하는 전기소자이다. 자기발광성이 없어 후광이 필요하지만 소비전력이 적고 휴대용으로 편리해 널리 사용하는 평판 디스플레이이다. 



LCD 간단한 시장 현황





디스플레이 분야에서는 세계 LCD시장의 성장세는 둔화됐지만, 중국은 계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정부의 지원과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중국 로컬 브랜드 시장점유율은 현재 88%이며,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시장도 한국을 제외하고 중국이 가장 적극적이다. 또한 중국 패널업체가 OLED 본격 생산 시 중국업체 채택 확률이 높다. BOE는 중국 최대 디스플레이 업체로 LCD, 능동형 유기 발광 다이오드(AMOLED)를 모두 생산 중이다.

삼성디스플레이가 삼성코닝정밀소재 지분을 매각하고 코닝 지분을  인수키로 한 것은 액정표시장치(LCD) 시장의 침체와 삼성전자의 미래전략이 맞아 떨어졌기 때문이란 분석이다. 

LCD 시장이 포화상태에 접어든 만큼 합작사 유지보다는 단독 경영이 시장 대응에 효과적이라는 얘기다. 더불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등 소재 사업 부문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서는 코닝과의 유기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결정에 따른 것으로 풀이된다.




 

LCD 관련주


코아로직

덕산하이메탈

이엘케이

멜파스

디이엔티

태산엘시디

오성엘에스티

LG디스플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