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공개모집)란 새로 회사를 설립하거나 자본금을 증자할 때 주주 또는 특정 거래처 및 은행 등에 신주인수권을 주지 않고, 불특정 다수의 일반투자자를 대상으로 신주를 발행 모집하는 것으로, 주주나 특정 거래처, 은행 등에 신주를 인수할 수 있는 권리를 주는 사모(私募)와 반대되는 개념이다. 회사가 공모를 하는 이유는 주주층을 넓히고 주식을 분산해서 시장성을 높이며, 주식 매점 등에 대항하고, 재무제표상의 자본금을 조정하기 위해서이다. 주식의 공모는 발행회사가 직접 공개모집을 하는 직접발행과 증권회사 등에 의해 행하여지는 간접모집, 증권회사가 일단 총액을 인수하고 그 후에 일반대중에게 전매하는 총액인수방식이 있는데, 공모는 일반적으로 발행위험도 크고 사무절차도 복잡하므로 증권발행을 전문기관에 일임하는 간접발행 방식을 채택하는 것이 보통이다 |
사모
보험회사, 은행, 투자신탁회사 등의 기관투자가나 특정 개인에 대한 개별적 접촉을 통해 증권을 매각하는 방식. 공모에 비해 시간과 비용이 절약되고, 기업내용 공개를 회피할 수 있으며, 매입자 입장에서 유리한 조건으로 대량의 증권을 취득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그러나 발행량이 한정되고 발행자가 유통시장에서 사후관리를 할 수 없으며, 기채시 담보에 대하여 엄격한 조건을 부과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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