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 자체 검색광고 플랫폼 순항 중 - 한국증권 홍종길
What’s new: 2013년 가이던스와 주주이익 환원정책
다음은 2013년 가이던스로 매출액은 전년대비 20~22% 성장하고, 영업이익률은 20%를 제
시했다. 검색광고 매출은 전년대비 40~45% 성장하고, 디스플레이광고 매출은 전년 증가율
(10.7%)대비 약간 낮게 증가하며, 게임 매출은 전년대비 25~30% 성장을 예상했다. 검색광
고 매출 총액 인식과 네트워크 매출도 수익성 하락 요인이며, 모바일앱과 마이피플, 브랜드
마케팅과 퍼블리싱 게임 및 모바일 게임 등에 대한 마케팅 비용을 매출액의 5%까지 사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우리는 2013년 매출액 증가율은 22%, 영업이익률은 22.3%, 마케팅비용
은 매출액의 3.4%로 전망한다. 2012년 실적에 대한 주주이익환원정책과 관련해서는 전년 금
액 (216억원 현금 배당) 이상으로 집행할 예정으로 자사주 취득과 현금 배당을 함께 고려 중
이라고 언급했다.
Positives: 검색광고 플랫폼 전환으로 광고주수 증가와 검색광고 단가 상승
검색 광고주수는 작년 10월대비 4만명 증가한 18만명 이상으로 늘었고, 검색광고 PPC(키워
드 단가; Price Per Click)도 작년 10월 오버추어 대비 30% 이상 상승해 검색광고 플랫폼
전환 성과는 만족스럽다고 밝혔다. RPS(Revenue Per Search)도 오버추어의 작년 3분기 수
준을 상회한다고 언급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은 2012년에 전체 광고 매출의 7%였는데,
2013년에는 10%까지 상승할 것으로 예상했다.
Negatives: 4분기 실적은 1회성 비용 등으로 추정치 하회
4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1,172억원과 219억원으로 우리 추정치를 각각 2.6%, 11.5% 하
회했다. 영업비용에서 인건비가 직원안식휴가제도 변경에 따른 비용 증가로 전분기대비 18억
원 늘었기 때문이다. 세전이익도 178억원으로 우리 추정치를 34% 하회했는데, 자회사 핑거
터치에 대한 영업권 손상 차손 43억원과 기부금 13억원 등이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라이코
스 매각대금에 대한 대손충당금(59억원) 추가 설정으로 중단사업순손실이 45억원 발생했다.
결론: 검색광고 매출 전년대비 43% 증가할 전망, ‘매수’ 유지
다음에 대한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138,000원(12개월 forward EPS 8,027원에 목표
PER 16배 적용)을 유지한다. 1) 검색광고 플랫폼이 성공적으로 전환되어 금년 검색광고 매
출은 전년대비 43% 늘어날 전망이다. 2) 마케팅 비용 증가 등으로 수익성 하락에 대한 우려
가 있으나 과거 사례를 살펴보면 실제 집행은 연초 예상보다 적었으며, 공격적인 마케팅을
진행할 만큼 모바일, 게임 등 서비스가 준비됐다는 의미로 단기 실적에 기여하지 못한다고
해서 부정적으로만 볼 이유는 없다. 3) 2013년 PER은 12.9배로 PER 밴드 하단 수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