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신증권은 10일 한국전력에 대해 "전기 요금 인상을 위한 한전의 의지가 강력하나 정부와 요금인상률에 대한 의견 차이를 줄이긴 어려울 것"이라며 "4~5% 수준의 전기 요금 인상이 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전날 한국전력 이사회는 전기요금 10.7% 인상안을 의결해 지식경제부에 제출했다. 한국전력 이사회는 적정 투보율 수준의 실적 달성을 위해서는 16.8%의 인상이 필요하지만, 10.7%의 요금인상안과 기준연료비를 지난해 7~9월의 평균도입연료비로 하는 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양지환 대신증권 애널리스트는 "이제 공은 정부로 넘어갔다"면서도 "이번 이사회 의결안이 정부에 100% 받아들여질 가능성은 낮다"고 판단했다.
정부가 지난 4월 13.1%의 요금인상안에 대해서 5% 이상의 전기 요금 인상이 어렵다는 사실을 직간접적으로 표현해왔으며, 지난달 30일 실시된 한국가스공사의 도시 가스 요금 인상도 필요 인상률은 16.6%에 달했지만 실제인상률은 4.9%에 그쳤기 때문이다.
또 최근 국내외 경기 상황이 어려운 점과 원자재 가격 하락으로 액화천연가스(LNG), 석탄 및 유류도입가격이 낮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는 점도 요금 인상에 부담이라고 양 애널리스트는 판단했다.
신영증권은 10일 GKL에 대해 "통 큰 중국인 손님들이 돌아오고 있어 하반기 높은 성장세가 가능할 것"이라며 '매수' 추천했다. 목표주가는 종전의 2만7000원에서 2만9000원으로 상향 조정됐다.
이 증권사 한승호 연구원은 "최근 중국인 손님들이 돌아오고 있어 고무적"이라며 "작년 3분기부터 GKL의 중국인 드롭(Drop, 칩 구매액)은 마이너스 증가를 지속해왔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지난 2분기 중 드롭이 소폭 증가한 것으로 보이나 경쟁사의 높은 성장에 비하면 매우 부진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이는 영업기조가 보수적으로 바뀌면서 손님들이 경쟁사를 더 선호한 영향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한 연구원은 그러나 "3분기와 4분기에는 드롭의 높은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며 "중국인 고객들이 GKL의 영업정책에 적응했고, 8월부터는 중국 비자규제도 완화될 예정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GKL의 영업실적은 따라서 2분기를 저점으로 개선될 것이란 전망이다. 드롭 감소 영향 등으로 2분기 영업이익은 마이너스 성장이 불가피하지만 3분기에는 전년동기 대비 5.6%, 4분기 성장률은 69.1%에 달할 것으로 한 연구원은 내다봤다.
신한금융투자는 10일 모두투어에 대해 2분기와 3분기 실적이 양호할 전망이라며 투자의견 '매수'를 유지했다. 다만 무상증자를 반영해 목표주가는 기존 4만2000원에서 2만7000원으로 하향했다.
성준원 신한금융투자 연구원은 "2분기 여행 수요가 탄탄했고 모두투어의 시장점유율도 올라가는 추세"라며 "모두투어의 2분기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5.7% 증가한 37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3분기 전망도 긍정적"이라며 "모두투어의 이달 예약률은 4.4% 증가했고, 8월은 17.1%, 9월은 28.9% 늘었다"고 전했다. 성 연구원은 "예약률 상승으로 모두투어 3분기 영업이익은 39,3% 증가한 95억원을 기록, 사상 최대 실적도 달성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무상증자로 주당순이익(EPS)가 줄어든 점을 감안해 목표주가는 2만7000원으로 하향했다.
대우증권은 10일 두산에 대해 하반기 자회사 실적 개선, 비핵심자산 매각, 자체사업 실적 회복 등 긍정적인 모멘텀이 기대된다며 투자의견 매수와 목표주가 21만원을 유지했다.
정대로 대우증권 애널리스트는 "두산의 2분기 실적은 매출액 9921억원, 영업이익 1137억원으로 전분기 대비 각각 5.3%, 32.2% 증가할 것"이라며 "자체사업의 2분기 매출액과 영업이익은 4685억원과 407억원으로 전년동기대비 각각 1.5%, 0.7% 감소할 것"이라고 밝혔다.
정 애널리스트는 자체사업 중 전자부문은 FCCL 등 고부가가치 제품의 판매비중 증대를 통한 수익성 개선과 동시에 갤럭시 S2 등 스마트폰 및 태블릿 PC 매출 증대에 힘입어 분기 연속 실적 호조(영업이익 192억원, 전년대비 +18.6%)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는 반면 모트롤 부문은 중국 굴삭기 시장 부진의 영향으로 2분기 역시 실적둔화(영업이익 87억원, -61.1%)가 불가피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우선 하반기에 핵심 자회사 두산중공업의 수주 모멘텀이 집중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올해 11조원의 대규모 수주 달성이 가능할 전망이라며 향후 충분한 수주잔고를 바탕으로 실적 개선과 함께 안정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만큼 두산의 지분가치 증대에 일조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두산은 하반기에도 SRS, KAI(한국항공우주산업) 등 DIP홀딩스의 보유 지분과 그룹 내 비핵심 자산의 매각을 추진 중이다. 정 애널리스트는 순차적으로 매각이 완료되면 현금 유입에 따라 차입금 상환 등 동사의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재원으로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그는 하반기 두산의 자체사업 중 전자부문은 국내 1개, 중국 2개 라인의 추가 증설(현재 국내 5개, 중국 1개)이 계획되어 있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수요에 부응함으로써 수익 창출의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한 중국 정부의 부양 의지에 따라 철도관련 투자의 재개가 예상되는 등 중국 굴삭기 시장이 다소 속도는 느릴 것이나 점차 회복이 예상됨에 따라 모트롤 부문의 실적 회복도 가능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