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기술적분석

스토캐스틱


스토캐스틱은 현재의 가격이 어느 위치에 있느냐를 보는 보조지표입니다.

다른 보조지표들도 있겠지만 스토캐스틱은 일정기간동안의 주가 변동량에서

오늘의 주가가 어느 위치에 있는지를 보고 매수와 매도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이 지표는 비교적 확실히 드러나는 적삼병이나 흑삼병 혹은 이평선에 의한 추세 등의 기술적 지표가 부족한 횡보장에서 사용하시면 유용합니다.

여기에서 말씀드리는 스토캐스틱은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슬로 스토캐스틱입니다.

이것을 보실 보실 때는 두가지를 보셔야 하는데요 그것은 %K%D입니다.

 

 

 

%D는 %K의 이동평균선입니다.

매수와 매도의 시점

스토캐스틱을 활용하시면 매수와 매도의 시점을 판단 하실 수 있습니다. 

상황1. 오실레이터값이 80이상이거나 20이하 일 때

 

가끔 85이상과 25이하를 제시하시는 분들도 계시는데, 이는 개인 판단에 맡기시면 됩니다.

다만 제가 말씀드린 80이상, 20이하는 조금 더 안전하고 수익률이 낮으며, 85이상과 25이하는 더 위험하고 수익률이 조금 더 높을 수 있습니다.

아무튼 STC값이 80을 넘었다는 것은 최근 주가에 비해 오늘의 종가가 너무 높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주가는 하락할 가능성이 높구요

반면 STC값이 20보다 내려갔다는 것은 최근 주가에 비해 오늘의 종가가 너무 과소평가가 되어있다는 것을 의미하므로 주가는 다시 상승 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므로 매수 포인트를 잡을 수 있구요.

 상황2. K%와 %D가 교차할 때

 

위의 캔들에서는 가 %D가  %K를 돌파한다고 표현하기는 부적절하지만 %D가 %K보다 위에 있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주시면 됩니다.

아무튼 %K의 이동평균선보다 %K가 낮다는 것은 결국 주가가 하락될 것이라는 것을 암시합니다. 실제로 위의 캔들과 비교해보시면

%K가 저점을 찍을 때 주가도 저점을 찍었습니다. 또한 이 국면이 뒤집어 지면서 주가는 상승을 보였습니다.

반면 오른쪽의 녹색원을 보시면 %K가 %D를 넘어섭니다. 이것은 당연히 주가가 상승한 다는 것을 의미하구요

위의 캔들을 보시면 완벽하게 적중하는 모습을 보실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캔들과 STC가 일치하지 않을 때는?

캔들의 추세와 STC가 일치 하지 않을 때를 디버전스(Divergence )라고 합니다. 이 때는 STC를 따르 시는 것이 좋습니다.

STC의 활용시 TIP

보통 %K의 n은 5를 활용하며, %D는 3을 활용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스토캐스틱(N,L,T)

단기관점(5,3,3) - 중기관점(12,6,6) - 장기관점(20,12,12)를 주료 활용합니다.

대체적으로 우량주는 장기관점(20, 12, 12)가 적중률이 높습니다. 

마지막으로 하나 말씀드리는 것은, STC가 크게 떨어진다고 주가가 크게 떨어지지 않으며 그 반대도 마찬가지입니다.

STC의 폭으로 주가의 등락폭을 알 수는 없습니다.

흔히들 스토캐스틱을 마법을 지표라고도 합니다. 그 만큼이나 적중률이 높다는 것이죠.

보조지표를 맹신해선 안되지만 정확히 알아두시면 성투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증권공부 > 기술적분석' 카테고리의 다른 글

N자형 패턴  (0) 2010.09.26
캔들분석 종합편  (0) 2010.09.26
투자심리선  (0) 2010.09.23
RSI  (0) 2010.09.23
Stochastics  (0) 2010.09.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