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기술적분석

MACD 보조지표 분석방법



(1) 개념
'MACD' 분석법은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이 멀어지게 되면(Divergence) 다시 가까워지게(Convergence)되는 속성(성질)을 이용하여 두개의 이동평균선의 차이가 제일 큰 시점을 찾아내는 분석 기법이다.
다시 말해 서 장기지수 이동평균과 단기지수 이동평균의 차이를 'MACD'라 하며, 이 'MACD'의 지수 이동평균을 '시그널(Signal)'이라 부르는데, 이 두 곡선의 교차점과 주가와의 Divergence를 이용하여 매매시점을 포착하는 것 이다.

(2) 작성 방법
* MACD 값 = 단기이동평균(12일) - 장기이동평균(26)을 산출하여 그래프로 만들고
* 위의 값을 다시 이동평균(9일)하여 Signal로 사용, 같이 그래프에 산입한다.

(3) 분석 방법
산출한 'MACD'곡선과 'Signal' 곡선이 서로 교차하는 시점을 매매신호로 본다. 즉 'MACD' 곡선과 'Signal' 곡선이 교차하는 시점이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의 차이가 가장 큰 시점이다.
'MACD' 곡선이 'Signal' 곡선을 위에서 아래로 교차할 때를 '매도시점'으로 보며 'MACD' 곡선에 'Signal' 곡선을 아래에서 위로 교차 될 때를 '매수시점'으로 본다.
이러한 방법은 단순히 단기 이동평균선과 장기 이동평균선이 서로 교차 할 때를 매매신호로 보는 것 보다 빠르고 정확하다.


다시 한번 간단하게 개념 정리를 하면 아래와 같다.


아래의 실전챠트를 통해서 이해를 도우시길 바랍니다.


위의 챠트를 보면 2000년 1월과 3월 주가와 'MACD' 사이에 '추세역전현상이 나타나는데 이것은 조만간 주가의 추세반전을 의미하는 강력한 신호이다.


(4) 'MACD 오실레이터(MACD-OSC)'
이 기법은 'MACD' 곡선과 'Signal' 곡선이 서로 교차하는 것을 보다 정확히 인식하기 위해서 'MACD' 와 'Signal'의 차이를 또 한번 '오실레이터' 로 값을 산출 한 것인데 마치 막대그래프 모양의 챠트 모양을 만든다.

분석방법은 다음과 같다.


(a) 'MACD-OSC'의 값은 주가 움직임을 미리 선도하는 경향이 크므로 전일의 'MACD-OSC'의 움직임과 반대 방향으로 움직이면, 다시 말해서 정점에서 그래프가 꺾여 고점에서 저점으로 방향전환을 하기 시작하면 매매 신호로 인식해야한다.
(b) 주가 움직임과 'MACD-OSC' 사이에서 Divergence가 발견되면 추세 반전이 강력히 예견 될 수 있다.
(c) 'MACD-OSC'의 값이 기준선 0선을 돌파할 때도 추세 전환이 임박했다는 중요한 신호로 인식한다. 음(-)에서 기준선 0선을 상향 돌파하여 양(+)으로 변하면 상승추세로의 전환, 즉 매수시점으로 판단하고, 반대로 양(+)에서 기준선 0선을 돌파하여 음(-)으로 변하면 하락추세로의 전환, 즉 매도시점으로 판단한다.



실전챠트를 보면서 이해를 도우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