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7.25 장을 마감하며 - 지루했던 하루
미국시장이 애플의 실적호전과 캐터필러의 실적악화를 바탕으로 큰 흐름없이 관망속에 차익매물이 나오면서 하락하였고 이러한 흐름속에 우리시장은 하락출발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뒤로 시장은 잠시 미국장 마감후 실적을 발표한 페이스북과 퀄컴이 우호적으로 발표하며 크게 상승을 하는 모습속에 제한적인 하락을 보였고 여기에 SK하이닉스가 실적호전을 바탕으로 상승출발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시장은 하락폭을 줄여나가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그뒤로 삼성전지, 고려아연, 현대차등의 실적발표가 이어지면서 관련 종목들 위주로 등락을 보였을뿐 시장은 보합권에서 특별한 조짐을 보이지 않았습니다. 이는 내일 오전 9시 30분에 있을 삼성전자의 실적발표에 대한 컨퍼런스 콜이 준비되어 있고 여기에서 삼성전자의 향후 전망을 알수 있기 때문에 이게 분기점이 되어서 좀더 올라갈지 아니면 차익매물이 나올지가 결정될것이라는 점때문에 시장은 관망세로 이어진것입니다.
(참고로 내일 삼성전자 컨퍼런스 콜은 오전 9시 30분에 시작되고 자세한 내용은
http://www.samsung.com/sec/
에 발표가 될것입니다. 그리고 웹케스팅으로도 동시에 실시되니 시간되시면 보시면서 대응을 해도 좋아 보입니다. )
이러한 삼성전자의 컨퍼런스 콜도 있지만 다음주 매일 이어질 중요한 경제지표들을 앞두고 잠시 숨고르기 장세라는 점에서 시장은 크게 변동을 안주고 쉬어가는 모습을 보였다는 점을 인식한다면 이제 삼성전자 발표 이후 시장은 변동성이 커질수 밖에 없고 다음주 경제지표에 따른 해석이 시장에 유입되면서 변동성을 확대시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아무튼 이렇게 오늘 하루도 지나간 모습이고 오늘 유럽시장에서 특별한 발표는 없는 상태이고 미국에서는 내구재주문과 신규실업수당청구건수정도가 발표가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