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권공부/증권&금융 상식

큰 틀로 보는 금융상품 공부하기!!!


우리는 때론 꿈은 꾸지만, 막상 실핼하기 싫은 것 들이 많습니다.

특히 요즘 시대에 제테크가 활성화 되면서, 돈 불리는 것에 관심이 높아 졌지만,

막상 공부를 하려고 하면 일단 하기가 싫어집니다. 

왜냐하면 금융상품 자체가 요새는 워낙에 많이 나와 있기 때문에 복잡하고, 뭐가 뭔지 모르는 말로 설명되어있고,

보기만 해도 머리가 아플 정도이지요.

하지만 우리가 명심해야할 것도 세상에 나온 모든 금융상품도 크게 분류하면 3가지 정도로 밖에 안나눠진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 제테크를 시작하게 될 때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점은 자신의 재무 상황과 목표에 맞게 자산을 배분하는 것이지.

처음부터 펀드가 좋더라, 적금이 최고더라, 파생상품이 최고다 따져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지금 부터 금융상품을 크게 3가지로 분류하여 설명해 보겠습니다.


금융상품 첫번째 현금자산!!! 



현금자산이란 무엇일까요? 

말 그대로 현금자산은 언제든지 손쉽게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예를 들면 은행의 입출금통장이라든지, 증권의 CMA통장 그리고 MMF통장 등의 대표적인 금융상품으로 들 수 있습니다.

큰 틀로 보면 은행의 예 적금 역시 현금자산으로 볼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예적금 역시 만기 전에 해지를 하더라도 원금이 상환이 되기 때문에, 손실을 보지 않기 때문이죠.

그래서 현금 자산은 원금 손실의 위험 없이 언제든지 현금화할 수 있는 자산을 말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현금자산의 문제점은 편의성이 좋은 대신 높은 수익을 가져다 주지 못합니다.

요즘같이 물가상승률이 치솟는 시대에 현금을 계속 껴안고 있는 것은 마이너스를 보는 것과 비슷한데요.

그렇기 때문에 현금자산은 1년 이내에 꼭필요한 만큼의 단기 목적 자금이나, 유사시 사용할 수 있게 활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상품 두번째 투자자산 

'


투자자산은 제 개인적인 견해로는 호불호가 확실히 관리는 자산이 아닐까싶습니다.

관심있는 사람은 파고들고 반대로 관심이 없으면 거들떠도 보지 않는 분류로 보이는데요.

그렇다면 투자자산이란 무엇일까요???

투자자산은 금융자산을 운영하는 데 있어서 가장 높은 수익을 안겨줄 수 있는 상품 입니다.

금융상품의 예로는 주식과 채권 그리고 펀드 등이 여기에 포함이 되어 집니다.

금융자산은 다른 투자 상품에 비해 높은 수익을 챙길 수도 있으며 현금화도 현금자산에 비해 떨어지지만,

현금화 하는데 역시 유리한 면도 있지만, 반면에 투자 손실을 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쉽게 투자를 하지 못하는 부분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위험을 줄이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할까요???

위험을 최대한 줄이기 위해 투자기긴을 되도록 길세 가져가며 여유있게 투자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상품의 특성을 고려할 때 투자자산의 운영목적은 자산 증식에 있으며,

즉 중장기적인 계획이 필요하고, 비교적 규모가 큰 목돈을 마련해야하는 재무 목표 달성에 적합한 것 이 투자자산 입니다.




금융 상품 세번째 보험자산 



보험자산은 그래도 익순한 단어이죠? 

보험자산은 개인이 건강하지 못할 위험, 오래 살지 못할 위험, 그리고 반대로 너무 오래 살 위험에 대비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자산입니다.

종신보험, 건강 및 상해보험 등의 보장성 보험과 연금보험 등과 같은 저축성 보험이 보험 자산입니다.

이러한 보험은 통상 장기로 운영되며, 보장자산 확보 및 노후생활 비용 마련 등을 운영목적으로 합니다.



스폰서링크

보험비교샵 - 보험비교사이트,20개보험사 보험료비교견적
direct-bohum.com

보험비교닷컴 - 보험비교,민영의료보험,병원비90%환급보험
inr.kr

메리츠화재 - 메리츠화재 100세만기 의료실비보험사이트
meritz.tv



세세하게 보면 머리가 아프지만, 크게 3가지로 분류해서 보니 별거 없지요???

자산관리 배분할 때 우리가 먼저 보아야 할 부분은 세분화된 금융상품이 아닌 큰 틀로 분류된 위 3가지를 보고

고려해봐야하는 것입니다. 기초부터 공부해서 여러분의 자산 증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